스타키보청기 구월센터

난청이란


Home > 귀와 청각 > 난청정보 > 난청이란

[귀의 구조]

외이(Outer ear)

외이는 우리가 볼 수 있는 부분 즉 이개라고 부르는 귓바퀴와 외이도를 말하며 귓바퀴는 외부에서 음을 모으는 역할을 하며 음을 외이도로 유도합니다. 이 작용은 귀의 뒤쪽에 손을 대어 음을 모으면 미세하지만 음이 더욱 커지게 됨을 느낌으로 손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외이도는 S자형의 곡선모양과 분비되는 귀지 등으로 이물이 고막에 이르지 않게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외측 2/3의 연골부분과 내측 1/3의 골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예민한 내측 골부분에 닿거나 상처를 입으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중이(Middle ear)

중이는 진주빛의 고막(Tympanic membrane), 이관과 연결된 중이강(Middle ear cavity), 중이강 내에 3개의 매우 작은 뼈(추골,침골,등골)로 이루어진 이소골(Auditory ossicle)로 이루어져 있으며 음에너지를 내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외이도를 통해 다소 증폭된 소리가 고막에 도달하면 진동하는 공기의 입자에 의해 발생하는 압력의 변화가 고막을 진동시키고 고막에붙은 이소골을 전후로 움직이게 해 여기서 와우 입구 부분의 난원창으로 연결되어 내이로 전달 되게 됩니다. 또한 중이강과 연결된 이관은 중이강의 압력을 외부의 대기압과 동일하게 유지시켜주는 환기구멍 역할을 해 비행기가 이륙할 때 외부의 대기압이 바뀌어 고막의 외측의 압력이 고막의 내측의 압력보다 낮아져 귀가 "막혔다"로 느끼게 됩니다. 이관은 음식을 삼키거나 하품을 하면 열립니다.

내이(Inner ear)

내이는 청각기능을 담당하는 와우(cochlear),평형감각을 담당하는 전정(vestibule), 반규관(semicircular canal)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며, 소리 전달 경로에서 대뇌가 인식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바꾸어 청신경으로 전달시키는 역할과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형태와 내부구조가 매우 복잡하여 미로(labyrinth)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등골에서 난원창으로 들어온 소리에너지가 와우의 액체를 움직이게 하면 와우의 액체의 운동으로 신경섬유에 접속 되어있는 유모 세포의 변형을 가져와 신경섬유에 전기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이 자극이 뇌에 전달되어 여기에서 감각적인 음으로서 감지됩니다.전정, 반규관도 와우와 마찬가지로 액체와 유모세포가 있어 두뇌의 위치가 변하면 전정과 반규관내의 액체가 변위합니다. 이들 전정, 반규관 내에서의 유모세포가 자극을 뇌로 전달하고 그것이 두뇌의 위치를 해석하는데 이용됩니다. 물론 전정, 반규관은 청각에는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습니다.
난청이란
난청이란? 소리를 듣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을 난청이라 합니다.
소리가 우리 귀에 들어오면 청각 기관인 외이, 중이, 내이를 지나 청신경을 따라 뇌에 이르는 과정을 거치며 이 때 우리는 소리가 들린다고 하며, 말소리인 경우에는 들리는 말소리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이것이 정상적인 듣기의 과정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청각 경로 즉, 외이, 중이, 내이를 지나고 청신경을 따라서 뇌에 이르는 과정에서 어느 한 곳이라도 문제가 발생 하게 되면 청력 손실이 발생하는데 이를 난청이라고 합니다. 이 결과 실제 생활하는데 있어 소리를 듣고 말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난청의 종류

전음성 난청

전음성 난청은 외이와 중이의 손상으로 음을 정확하게 내이로 전달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전음성 난청의 원인은 귀 감염, 고막 천공과 같은 손상 혹은 과다한 귀지에서 비롯됩니다. 전음성 난청은 주로 일시적이고 수술이나 약물 치료를 통해 치료될 수도 있습니다.

감음성 신경 난청

감각신경성 난청은 달팽이관 안에 있는 유모 세포에 손상이 있거나 소리를 뇌까지 전달해 줄 수 없을 때 발생합니다. 감각 신경성 난청은 일반적으로 노화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는 마치 흰머리가 나거나 눈이 침침해 지는 것처럼 달팽이관의 유모 세포들도 소리 반응에 둔해지는 것입니다. 감각 신경성 난청의 두 번째 원인은 과다한 소음노출입니다. 지속적으로 소음에 노출되거나 짧은 시간이라도 큰 소리에 노출이 되면 청력에 손상을 입게 됩니다. 현대 사회에서 소음은 피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예방할 수 있는 방법 또한 많이 있으며, 가령 음악을 들을 때 볼륨을 작게 하고, 소음 상황에서 귀마개를 착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 심각한 감염, 질병, 종양, 약물, 유전도 감각 신경성 난청을 유발 할 수 있으며, 감각신경성 난청은 대부분 회복이 어렵습니다. 약물 치료나 수술로는 손상된 내이를 회복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사실은 감각 신경성 난청을 갖는 대부분의 환자들이 보청기로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혼합성 난청

위의 두가지 유형이 혼합되어 있는 경우, 주로 중이염 등이 악화되어 내이까지 손상된 난청을 혼합성 난청이라 합니다.